본문 바로가기
경제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한도 얼마까지일까?

by 어쿠스틱워니 2021. 5. 24.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한도 얼마까지 일까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아마 많은 분들이 공제항목을 궁금해하실텐데 그 중에서 노란공제우산 소득공제에 대해 궁금해하실 것 같습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한도

노란우산공제 한도 얼마까지인지 아래에서 바로 확인하세요.

목차

1. 노란우산 공제란?

2. 개인사업자 소득공제 한도

3. 법인 대표자 소득공제 한도

4. 노란우산 공제 배제 대상

5. 노란우산 공제 방법

노란우산 공제란?

우선 노란우산공제이란 무엇인지 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소규모 사업자가 매월 일정 부분을 적립해 혹시나 사업체를 폐업을하거나, 사망, 노령 시 생활안정과 사업 재기를 할 수 있도록 국가가 지원하는 목돈 마련 제도가 노랑우산공제 입니다.

 

가입할 수 있는 분들은 소기업, 소상공인 대표자로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 대표자, 공동사업자가 노란우산 공제 가입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 사업장을 운영하는 대표자일 경우는 1개의 사업장을 택해 노란우산 공제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소득공제 한도

개인사업자의 경우 사업소득이 4천만 원 이하일 경우 최대 500만원, 4천만원 초과 1억원 이하는 최대 300만원, 1억 초과는 최대 200만원을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개인사업자 소득공제 한도
개인사업자 사업소득금액 구간공제한도 금액
4천만원 이하 500만원
4천만원~1억원 이하 300만원
1억원 초과 200만원

법인 대표자 소득공제 한도

법인 대표자의 경우는 소득공제 한도가 당연히 개인사업자와 차이가 있습니다. 법인 대표자 소득동제 내용 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법인 대표자 소득공제 한도
법인 대표자 근로소득금액 구간공제한도 금액
4천만원 이하 500만원
4천만원 이하~7천만원 이하 300만원
7천만원 초과 소득공제 불가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법인 대표자의 경우 소득 4천만원 이하일 경우 500만원 구간공제 받을 수 있고 4천만원~7천만원 이하인 경우 300만원을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개인사업자와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법인 대표자의 경우 소득이 7천만원을 초과하면 소득공제가 불가능 합니다. 이 부분 확인하셔서 소득공제 계산 하시길 바랍니다.

노란우산 공제 배제 대상

아마 노란우산 공제를 확인하신 분들은 여러가지 면에서 공제 되는 내역을 찾는 분이기 때문에 한가지 의문점이 생기셨을 겁니다. 바로 연금저축공제와 중복해서 공제를 받을 수 있는가하는 부분입니다. 여러분들은 노란우산과 연금저축 중복 공제 가능할 것 같은가요?

 

  • 연금저축공제, 노란우산공제 두가지 공제 불입시 개인연금저축 소득공제 또는 연금세액공제와 노란우산공제에 대한 소득공제 중복이 가능합니다. 

아마도 그러니까 많은 사업자 분들이 노란우산 공제를 이용하는 것이겠죠? 하지만 노란우산 공제 배제 대상이 있습니다. 이부분은 2019년에 바뀐 부분이라서 잘 모르는 분들이 있을것 같아 안내드립니다.

 

  • 2019년 1월 이후 부동산 임대업 소득금액은 공제 대상 자격 조건에서 빠졌습니다.

노란우산 공제 방법

그렇다면 노란우산 공제 받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사실 별로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유는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신고시 노란우산 공제 금액이 잡혀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 나오지 않아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공제부금납입증명서 제출하시면 노란우산 공제 그대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2021년 종합소득세율표 완벽 정리

 

2021년 종합소득세율표 완벽 정리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입니다. 개개인이 벌어들인 한해 소득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신고 납부해야 하는데 종합소득세를 똑바로 신고하기 위해서는 종합소득세율표를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jungboking42.tistory.com

 

오늘은 노란우산 소득공제 한도 얼마까지인지 안내해드리면서 개인사업자, 법인 대표자로 나누어 설명드렸습니다. 오늘 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글이 공감되었다면 공감버튼 부탁드립니다.

댓글